세계 10대 슈퍼푸드 포도 효능과 부작용 및 권장량
본문 바로가기

식품정보

세계 10대 슈퍼푸드 포도 효능과 부작용 및 권장량



우리나라에서 여름에 생산되는 포도는 세계에서 많이 생산되며 종류도 다양하다. 포도의 효능을 알면 더 맛있게 포도를 먹을 수 있지만 부작용이 있으니 부작용이 일어날 것 위험이 있으면 포도를 섭취하지 않아야 한다. 포도의 효능과 부작용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자.

 

 

<포도의 효능>

 


 

하나. 항산화 작용

 

 

포도에는 폴리페놀이 많고 이 폴리페놀은 포도 알보다 포도 껍질과 씨에 많이 있다. 폴리페놀은 항산화 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항산화 작용으로 심장병, , 동맹경화의 예방효과가 있다.


 

. 피부 건강 (활성산소 제거)

 

 

포도에 함유되어 있는 레스베라트롤은 기미와 주름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피부미용과 노화방지 효과가 있다.

 

 

. 고혈압 예방

 

 

몸속에 나트륨의 양이 많으면 혈관 속 나트륨이 물을 끌어당겨 혈압이 높아질 수 있다. 포도 속에 칼륨은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 시키는데 탁월하므로 고혈압 예방에 탁월하다. 그리고 칼륨은 신진대사 기능에 도움을 주어 몸의 붓기를 빼는데 좋다.

 


. 장 건강

 

 

포도 속 폴리페놀의 일종인 타닌은 체내의 장속 유해균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

 


다섯. 피로회복


 

 

포도당과 구연산이 풍부하다. 포도당은 체내 대사과정을 거치지 않고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데 구연산이 포도당을 에너지로 변환시킨다. 또한 각종 운동 후 발생하는 젖산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어 피로회복에 효과적이다.

 


여섯. 면역성 강화

 


 

포도에는 비타민A, 비타민E,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B6, 엽산, 판토텐산, 비오틴, 비타민C 등의 비타민류가 많이 포함되어 있어 면역성 강화에 도움을 준다.

 


<포도의 부작용>

 


하나. 알레르기 조심


 


식물성 과일류에 의해 알레르기를 발생시키는 50가지 중에 포도도 포함되므로 포도 알레르기가 있으면 포도의 씨도 먹지 말아야 한다.

 

 


. 당뇨병을 환자는 포도 조심

 


 

포도는 포도당의 성분이 많아 혈당이 높아진다. 혈당조절기능이 저하 된 당뇨환자는 포도는 악영향을 미친다.

 

포도의 권장량은 정해져 있지 않지만  WHO의 채소와 과일 하루 권장량 270~400g를 기준으로 20~30알 정도가 적당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