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헬스 - 셀레늄 효능, 결핍현상, 많은 음식, 부작용, 권장 섭취량
본문 바로가기

필수 영양소

건강,헬스 - 셀레늄 효능, 결핍현상, 많은 음식, 부작용, 권장 섭취량

우리의 건강한 삶을 위해 오늘은 셀레늄에 대해 알아 봅니다. 셀레늄(selenium, Se)은 체내의 여러 가지 작용에 필수적인 미량 무기질이며 항산화 물질입니다. 셀레늄은 강력한 항산화력으로 세포막 손상을 일으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신체 조직의 노화와 변성을 막아 주거나 그 속도를 지연시킵니다.

 

또한 셀레늄은 비타민 E와 함께 심장의 기능을 강화시켜 협심증, 부정맥, 심근경색, 허혈성 심장병 등을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의 혈중 셀레늄치는 낮습니다. 이에 당뇨병 환자에게 셀레늄을 보충하면 산화 스트레스가 감소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셀레늄과 비타민 C, 비타민 E는 서로 상승 작용을 합니다.

 

셀레늄 흡수율은 50100% 정도이며 식품 내에 유기 셀레늄으로 공급되면 거의 완전히 흡수되나 무기 셀레늄의 흡수는 여러 인자의 영향을 받습니다. 체내 셀레늄 함량은 소변을 통한 배설을 통해 조절하고 있습니다.

 

일상의 식사에서 부족한 셀레늄을 보충할 목적으로 섭취하는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은 항산화 영양소로서 비타민 E와 함께 체내에서 지질의 산화를 방지하고 세포막을 보호해 주는 작용을 합니다.

 

신체의 방어 물질이라고 할 수 있는 셀레늄이 결핍되면 활성 산소의 피해를 받아 신체 내장 기능이 저하됩니다. 임신 말기에 셀레늄이 결핍되면 유산, 조산, 사산의 우려가 있고 신생아의 경우 모체에서 공급받지 못하면 성장과 발달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셀레늄 결핍의 증세는 근육통, 근육 소모, 심근증 등이다. 심근증은 심장근육의 손상에 의해 발생하는 심장 질환이다. 주로 어린이와 가임기 여성에게 심근증을 보이는 케산병(Keshan disease)은 전적으로 셀레늄 부족으로 인하여 발병한다고는 볼 수 없으나, 혈액과 머리카락의 셀레늄 함량이 낮은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셀레늄은 필수 미량 영양소이므로 고용량을 섭취하면 독성을 나타낼 수 있다. 셀레늄 독성의 가장 흔한 증상은 머리카락과 손톱이 부스러지고 소실되며 복통, 설사, 구토 등 위장 장애, 피부 발진, 피로감, 신경계 이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셀레늄의 효능



셀레늄의 결핍증상



셀레늄이 많은 음식



셀레늄의 좋은 급원은 동물 간(), 육류, 생선, 곡류, 달걀 등이며 과일과 채소류에는 셀레늄이 매우 적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셀레늄 권장량


우리나라 ㎍ 이상 모든 사람에게 독성작용이 나타난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셀레늄의 권장량은 남성 25~30, 여성 20~25이며 남성 450, 여성 350이상 취득할시 과잉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셀레늄 부작용 ( 셀레늄 독작용)


탈모, 손톱이 얇아짐, 피로감과 초조감, 구역질, 구토, 설사, 복통등 소화기계 장애, 말초신경장애가 나타나며 심각해지면 위장과 신경장애, 심근경색, 급성호흡곤란, 신부전 등이 있습니다.